중국동포 상담실을 개설하면서!
이땅이 일제에 유린되던 그 시절에 조국을 뒤로 하고 만주로 중국으로 떠났던 동포들의 후손들이 이제 조국을 찾아와 다시 노동자의 신분으로 대한민국의 일부가 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경제적으로 많은 성장을 하였지만, 그 성장의 그늘에는 수 많은 노동자들의 희생이 있었습니다. 지금 중국동포들이 우리 내국인들이 꺼리는 일들을 3D 업종에 많이 취업하는 관계로 근로환경이 열악하고, 과로하게 되고, 건강상 해로운 직업에 종사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한국사람들의 성격이 빨리 빨리를 외치는 불같은 성격이 많은 관계로 일을 하면서 안전확보는 뒷전이고 일만하면 된다는 식으로 밀어 붙이다 보면 우리 동포들이 많은 희생을 당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이천냉동창고 화재사건에서 중국동포가 17명이나 한꺼번에 희생되는 일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무리 돈을 많이 벌어도 자기 몸이 축나고 장애를 입고 쓰러지고 나면 하등에 소용이 없습니다. 돈을 버는 과정에서는 문제가 없으나 직업병의 경우는 일을 마치고 귀국을 한 뒤에도 문제를 유발하므로 철저히 개인 건강을 유념하여야 합니다. 또한 국내 사정에 어두워 인권의 사각 지대에 놓이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럴 때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에 중국동포를 위하여 이 방을 개설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의 어려운 점을 이곳에 남겨 놓으면 노무법인 푸른 솔이 앞장서서 여러분들의 어려움의 해결에 동참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