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진단의 개념

 

“노사관계진단”이란 기업의 발전과 근로자의 발전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하여, 노사관계 및 근로관계를 기업발전의 핵심적 요소로 파악하고, 상황변화에 적절하게 노동과 관련된 제반사안(노사관계 및 인사·노무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해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노사관리진단의 필요성

 

 

참여와 협력의 파트너쉽 구축

 

사람을 통한 기업경쟁력의 제고'를 하기 위해서는 노사의 공동성장을 위한 참여와 협력의 파트너쉽 구축을 해야하며, 이는 인사노무관리 및 노사관계의 체계적인 진단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인사 노무관리와 노사관계의 안정화 제고

 

인사 노무관리와 노사관계는 항시 문제점이 잠재되어서 언제 표면화될지 모르는 동태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외부의 노동관계전문가를 통하여 인사노무관리와 노사관계의 안정화를 제고해야 합니다.

 

 

노사관계 진단의 기대효과

 

1) 노사관계의 합리화

 노사관리진단을 통해 사업장의 종합적인 실장의 파악 및 문제점 도출이 가능하고, 수립된 개선방안의 실천으로 체계적이

 고 합리적인 노사관계 형성 및 유지에 기여하게 됩니다.

 

2) 근로자 참여욕구의 충족

 근로자들에 대한 의견조사 및 진단결과 공개, 수립된 개선방안의 노사공동 실천을 통하여 근로자들의 참여욕구 충족 및 직

 무와 회사에 대한 만족감이 향상됩니다.

 

3) 노사 상호 신뢰감의 증진

 노무관리진단을 통해 제기된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방안을 함께 수립하여 실천하거나 외부전문가에 의하여 제시된 방안을

 노사가 함께 실천함으로써 상호 이해와 신뢰감이 증진됩니다.

 

노무관리진단의 내용

 

- 조직문화 및 인간관계 부문

 

  (1)기업문화

  (2)가치관 및 의식성향

  (3)리더쉽에 대한 인식

  (4)직무만족

  (5)갈등 및 스트레스 요인

 

 

- 개별적 근로조건 부문

 

   (1)근로시간과 휴일·휴가제도

   (2)임금제도

   (3)복리후생

   (4)교육·승진·징계 등 인사제도

   (5)작업환경 및 산업안전

 

- 집단적 노사관계 부문

 

    (1)사용자와 관리자에 대한 인식

    (2)노조에 대한 인식

    (3)단체교섭과 단체협약의 효율성

    (4)노사분규의 가능성

 

- 기타 노사 당사자의 요구사항

 

 

 

노무관리의 시행 절차

 

 

1) 노무관리진단의 흐름도

 

 

 

 

 

2) 노무관리 진단의 효과적인  방법

 

가. 노무관리진단에 대한 당사자의 동의

 

노무관리진단은 이를 통해 노무관리를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므로 노사당사자의 자발적 의사(동의)에 의하여 시작되고 그 실시의 전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핵심 성공요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나. 사업장 현황분석

 

노무담당자와의 면담 및 관련서류조사를 통해 회사의 연혁 및 자본금, 노무담당자, 경영현황 및 인사관리상의 각종 제도와 생산 및 경영에 관한 근로자의 참여정도, 의사소통경로 등을 파악합니다.

경영자와의 면담을 통하여 최고경영자의 경영이념, 종업원에 대한 태도, 노동조합관, 향후 경영방침 등을 파악하고,

- 조합원수, 조직관계, 조직률, 소속된 상급단체, 단체교섭절차 및 방법, 단체협약의 내용, 노사관계 주요 쟁점사항 등 노동조합의 현황을 파악합니다.

 

다. 회사의 노무관리 실태분석

 

노동조합 임원 및 노무담당자와의 면담 및 회의록분석을 통해 최근 1-3년 간 단체교섭 진행과정 및 교섭 내용을 분석하여 회사와 노동조합의 교섭시 태도 및 주요쟁점, 협약 체결까지의 기간, 쟁의행위의 유형 등을 분석하여 노사관계에 있어서 상호 신뢰도 및 상대방에 대한 태도 등을 파악합니다.

근로자 및 경영자와의 면담이나 설문조사를 통하여 현행 제도의 개관 및 인사관리상의 애로사항, 직원의 불만, 인사관리상의 개선이 요구되는 점을 파악합니다.

 

 

라. 노사간의 현안 분석

 

노사당사자가 주장하는 현안을 확인, 다수의 쟁점이 있을 경우 핵심사항을 파악해 노무관리진단의 단기적 목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며,

- 당사자가 분쟁의 핵심이라고 주장하더라도 쟁점의 대상을 확인하는 것은 결국 진단자가 결정하여야 할 것이며, 이 경우 노사당사자와 협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마. 현안에 대한 의견제시

 

위 과정 속에서 쟁점방안에 대한 해결책을 노사간의 대화나 회의를 통하여 찾고 이를 토대로 노사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점 및 그 대안을 정리하여 어느 정도 노사간의 합의를 구하여야 할 것이며

- 노사갈등해결을 위한 해결책은 궁극적인 해결이 아니라 그 해결에 대한 방향이나 대안을 제시하여 당사자가 스스로 해결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3)노무관리진단 보고서의 작성

 

- 노무관리진단 보고서의 작성

 

  ① 표지 

 

  ② 목차

 

  ③ 연구결과 요약

     - 개선의 필요성, 기본방향, 실천방안 등의 순으로 작성합니다.

    (예, 연구결과요약의 일부분)

 

  ④ 기초자료분석

      - 분석에 사용된 자료 목록, 분석 방법 등 적시 

     *통계자료 분석 

       - 통계자료 분석은 동종업계의 통계자료와 비교하면서 회사의 장단점과 그 원인을 분석하고

       - 월별 추세분석을 통해 시기별로 집중하거나 유의해야 할 노무관리 대책을 제시하고

       - 각각의 통계자료 사이에 상관관계가 존재한다면 (예, 쟁의행위와 이직의 상관관계 등) 이를 규명하는 것도 필요하며

       - 분석항목은 다음을 기준으로 가감하게 됩니다.

     * 월별 노동이동 현황 분석

     * 노동불안요인 (쟁의, 결근, 재해 등) 현황 분석

     * 근로자 구성 분석 (성별, 연령별, 직급별, 비정규직 비율등)

     * 임금분석 

     *제도 및 규정 분석

 

   ⑤ 인터뷰분석

 

 

   ⑥ 설문조사 분석 

 

     *설문조사 개요

       - 설문지의 전체적 구성, 표집방법, 배포수, 회수율 

     *설문분석 

      

 

   ⑦ 노무관리 발전 방안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부분으로 진단팀의 역량이 최대한 발휘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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